본문 바로가기
눈으로 보는 세계 여행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여행 즐기기

by chairmans 2022. 12. 27.

1. 하노이 소개

하노이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는 천 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 깊은 도시이며 정치와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호찌민에 이어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홍강 델타 안쪽의 도시이기도 해 한자로 '하내'라고 표기합니다.

 

 

환검의 전설로 유명한 호안끼엠 호수는 하노이를 여행할 때 중심으로 삼을만합니다.

북쪽에는 하노이의 랜드마크인 올드 타운 36 거리와 여행자의 거리 그리고 최근에 탑 플레이스로 꼽히는 맥주거리가 있습니다.

 

또한 도시 중심부에 탕롱 황성의 성채 중앙 구역은 오래전 11세기때부터 굴곡진 하노이의 역사를 지켜본 유적지로 2010년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도시 서쪽 행정 기관이 밀집한 광장 주변에는 호찌민 묘소와 각국 대사관들 그리고 중국 유교 사상이 깃들어 있는 문묘와 불교 사찰 도교 사원이 세워져 있습니다.

프랑스 식민 당시 정부가 본국과 유사하게 지어 이국적인 분위기의 건축물들도 밀집해 있습니다.

그리고 북서쪽에는 하노이에서 가장 크다고 하는 떠이 호수가 있습니다.

 

하노이 도심에서 약 45km 떨어진 곳에는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이 국제공항은 베트남 주요 15개의 도시를 운항하는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편이 취항했습니다.

다른 동남아와 인접국가뿐 아니라 우리나라 국적기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일부 저가 항공사가 직항 편으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2.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유산 '수상 인형 극장' 소개

하노이

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수상 인형극은 홍강의 농민들이 수확의 기쁨을 교류하고 즐기기 위해 연못이나 호수에서 로이 누억이라는 작은 인형들을 만들어 시작을 했습니다.

인형은 가슴 위까지 차있는 물에서 다채로운 움직임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을 즐겁게 해 줍니다.

인형들을 대나무와 실로 연결해 사람이 직접 조정을 하는데 이 움직임이 매우 정교해 실제로 살아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인형극은 농민들의 일상생활과 고기잡이, 소싸움, 장기 등을 최대한 우스꽝스럽게 연출을 했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은 악귀로부터 농민들과 농사일을 보호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총 18장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남과 여 7인으로 구성된 악단인 떼우(Teu)가 전통 악기들을 연주하며 흥을 냅니다.

호안끼엠 호수 북쪽의 극장에서 이 수상 인형극을 볼 수 있습니다.

표는 게스트 하우스나 여행사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좌석을 지정하려면 꼭 극장으로 가야 합니다.

 

3. 역사와 전설이 깃든 아름다운 '떠이 호수' 소개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이며 도시 북서쪽에 있습니다.

원래는 홍강의 한 지류였지만 강의 물줄기가 변하면서 호수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호수는 '서호'라고도 불리는데 황금 물소에 관련된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옛날에 의술에 정통했던 거인이 있었고 당시 왕은 왕실에 환자가 발생하면 그 거인을 불러 치료를 하게 했다고 합니다.

그 소문은 중국까지 전해지게 되고 대부분의 의사들이 치료하지 못한 중국의 왕을 그 거인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중국 왕은 큰 상을 내리려고 했지만 그는 황금들을 거부하고 구리만 받아 베트남으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이후 왕에게 받은 구리로 큰 종을 만들게 되었고 그 종을 치면 소리가 중국까지 들렸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중국 왕실에 있던 황금 물소가 이 소리를 듣고 어미가 부르는 소리로 착각을 해 베트남으로 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때 이 황금 물소들이 홍강 일대를 전부 짓밟고 지나가면서 현재 떠이 호우 일대에 물이 차오르며 호수가 되었다고 합니다.

 

호수 북쪽에는 꽃과 과일 플랜테이션으로 굉장히 유명한 마을이 있는데 유명한 시인인 바 후엔 딴 쿠안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주변에는 주로 외국인들이 살고 있는 고급 주택 단지가 있습니다.

 

4.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만들어진 '꽌 쓰 사원'소개

꽌 쓰 사원은 베트남 왕 초청으로 각국의 사신들을 영접하기 위해 15세기에 지어졌습니다.

하지만 곧 불탑을 짓게 되면서 사원으로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신을 영접했었던 대관은 화재로 모두 소실되었고 그 후 레 왕조 말기에 불탑 또한 불에 타 소실되었습니다.

현재는 베트남 불교 연합의 본부로 사용이 되고 있고 수도승이 불교 공부를 하는 곳입니다.

관광객들을 위해 각종 기념품들과 불교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베트남 여행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베트남 관련 다른 추천 여행지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방문해 주세요

 

[눈으로 보는 세계 여행] - 고산 지대의 시원한 힐링 휴양지 베트남 '달랏' 여행

 

고산 지대의 시원한 힐링 휴양지 베트남 '달랏' 여행

1. 달랏 소개 호찌민에서 약 300km 정도 떨어진 남부 고원에 위치한 달랏은 곳곳의 폭포와 호수, 그리고 푸른 숲과 정원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힐링 도시로 사랑받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르

chairmans1.com

[눈으로 보는 세계 여행] - 베트남의 지중해 휴양 도시 '나트랑' 소개

 

베트남의 지중해 휴양 도시 '나트랑' 소개

1. 나트랑 소개 8세기 참파 왕국의 수도로 큰 번성을 이루었던 곳이 바로 나트랑 입니다. 하지만 19세기말 경 유럽인들로 인해 휴양지로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호찌민에서 북쪽으로 대략 450km

chairmans1.com

[눈으로 보는 세계 여행] - 이국적인 옛 도시로의 시간 여행 호이안

 

이국적인 옛 도시로의 시간 여행 호이안

1. 호이안 소개 다낭에서 남쪽으로 대략 30km 떨어진 작은 마을인 호이안. 이 도시는 일찍부터 외국 무역상들이 빈번하게 출입을 했던 곳으로 국제 항구 도시입니다. 외국인들이 자주 드나들던 곳

chairmans1.com

[눈으로 보는 세계 여행] - 힐링을 위한 완벽한 휴양지 '다낭'

 

힐링을 위한 완벽한 휴양지 '다낭'

1. 다낭 소개 한때 다낭은 북베트남 사이공이라고 불리울 만큼 경제적으로 엄청난 번창을 했던 곳이고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군들의 군사 기지 였습니다. 프랑스 식민 정부인 19세기 당시 중요 항

chairmans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