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으로 보는 세계 여행

로마의 휴일을 느낄 수 있는 트레비 분수와 스페인 광장

by chairmans 2022. 12. 5.

1. 트레비 분수 소개

로마 여행을 꿈꾸거나 여행하는 사람들은 트레비 분수와 스페인 광장이 성지와도 같은 장소입니다.

특히 로마의 휴일의 영화 장면처럼 아이스크림을 들고 광장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로마를 다시 찾아오길 기도하며 동전을 던지는 사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트레비 분수

'트레비'라는 말 자체는 원래 '삼거리'라는 뜻입니다.

이 분수에서 길이 세 갈래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트레비 분수'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분수는 1792년 만들어졌습니다.

교황이었던 클레멘스 12세가 주최한 분수 경연 대회에서 우승을 했던 니콜라 사비노가 설계를 했습니다.

 

스페인 광장에서 남쪽으로 10분 정도 걸어가게 되면 트레비 분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 유명한 '분수에 동전을 던지게 되면 다시 로마에 찾아올 수 있다'라는 전설이 있는 분수입니다.

그래서 로마에 여행을 가는 관광객들은 한 번쯤은 이 분수에 동전을 던지며 로마의 매력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동전을 던지는 방법이 앞에 서서 바로 던지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먼저 분수를 바라보지 말고 등지고 선 다음 오른손에 동전을 올려놓고 왼쪽 어깨 뒤로 휙 던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동전을 던지는 횟수에 따라 의미 또 한 달라집니다.

동전을 한 번 던지면, 로마에 다시 찾아올 수 있고

동전을 두 번 던지면, 사랑이 이루어지고

동전을 세 번 던지면, 지금 사랑하고 있는 사람과 이별을 하게 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 말인즉슨 동전을 세 번 던지게 되면 새로운 사랑을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동전을 던지는 풍습은 고대 로마 시대에 사람들이 집을 나서거나 여행을 갈 때

집 앞에 있는 우물이나 샘에 동전이나 꽃을 던지면서 다시 무사히 집에 돌아올 수 있기를 빌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분수에 던져지는 동전은 하루에 약 500~550만원 정도로 추정되고 이 금액은 매일 아침 수거해 지역 자선 단체에 기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스페인 광장 소개

스페인 광장

오드리 햅번의 연기가 인상적이었던 '로마의 휴일'의 무대로 유명한 스페인 광장입니다.

이 광장의 계단에는 항상 꽃들이 피어 있고 곳곳에 화가들이 그림을 그리고 있고 꽃 가게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이곳에는 거리의 연주자들이 기타를 치고 있고 사진을 찍는 관광객들로 붐비는 광장입니다.

스페인 광장은 17세기 교황청 스페인 대사가 이 장소에 대사관을 두게 되었고

그때 '스페인 광장'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 광장이 유명해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오드리 햅번이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스페인 계단을 걸어 내려왔던 장면이 연출되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스페인 계단을 올라가게 되면 트리니타 데이 몬티 교회가 보이게 됩니다.

 

이 광장의 가장 중앙에는 베르니니와 그의 아버지가 설계했던 '바르카치아 분수'가 있습니다.

바르카치아 라는 말은 쓸모없는 오래된 배를 의미합니다.

쓸모없는 오래된 배는 과거 로마에서 거대 홍수가 나고 복구가 되었을 때

그곳에 작고 조그마한 조각배가 하나 남아 있었고 이 조각배를 보고 영감을 얻어 17세기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주변 먹거리

로마 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사람들이 아이스크림 (젤라또 Gelato)을 먹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될 겁니다.

이탈리아는 미국과 호주에 이어 아이스크림 소비량이 세계 3위인 나라입니다.

그래서 로마 사람들은 맛있는 아이스크림 가게를 알게 되면 거리가 멀어도 찾아가 먹을 정도입니다.

유명한 가게의 젤라또는 보통 아이스크림과는 조금 다른 특징이 있는데 더 쫀득쫀득하고 샤베트와 같은 맛이 납니다.

 

그중 트레비 분수에서 가까운 곳에 유명한 젤라또 가게가 있습니다.

바로 국회 하원의사당 부근에 위치한 지올리띠(Giolitti) 가게 입니다.

이 곳은 110년 이상 된 젤라또 가게로 로마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젤라테리아 중 하나입니다.

100여 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는 젤라또 중 '리쏘(riso)'가 최고의 인기 메뉴입니다.

이 가게는 휴무일이 없고 보통 아침 07:00 ~ 새벽 02:00 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맛집인 만큼 대기해야 되는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습니다.